혈도 및 경락 경혈

페이지 정보

작성자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617회 작성일 21-05-03 14:54

본문

 

 

혈도

 

혈 도 ( or 혈도 )

 

인체상에는 급소 즉 심히 허약한 곳이 따로 있습니다. 이것이 혈이라는 곳입니다. 우선 21개 소의 점혈이라는 곳이 있고 31개의 극혈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이 혈만 알면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치한(?)을 용이하게 제압할 수 있습니다.

 

 

점 혈 21

 

점혈이란 인체의 급소를 손가락 끝으로 내질러 호신의 목적을 달하는 무술입니다. 여기에 쓰이는 혈은 마혈이라는 인체의

취약점에 쓰입니다.   마혈은 글자 그대로 인체의 기능을 일시적으로 마비시키는 것으로 인명에 대한 심대한 상해 없이 호신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는 점에 무()의 본래적인 목적에 가장 타당하다 할 수 있을 뿐만아니라 그 대개가 ,발 등 공격하기 쉬운 곳에 있어 누구나 큰 수련 없이도 위급한 경우에 호신에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특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1. 중부혈

 

이 혈은 폐경의 요혈로서 쇄골 끝 아래쪽에 있는데 팔을 들면 옴폭 들어가는 곳에서 2-3cm 내려온 곳입니다. 흉곽신경을

자극합니다. 한 손가락으로 급격히 내지르면서 눌러주세요.

 

* 잠시 팔을 못쓰게 하는 급소입니다.

 

 

2. 경문혈

 

이 혈은 담경의 요혈로서 맨 아래 갈비뼈(12늑골 바로밑 즉 옆구리의 부드러운 살)가 있는 곳입니다. 후면(등쪽)에서 혈을 잡아야 합니다. 이 부분을 엄지와 나머지 4손가락으로 집게

모양을 하여 앞 뒤에서 집어 전격적으로 밀어주면 됩니다.

 

 

3. 견정혈

 

이 혈은 소장경의 요혈로서 팔과 어깻죽지 경계선 아래쪽(등 뒤에서), 즉 겨드랑에 팔을 밀착시켰을 때 생기는 주름위 3cm 정도에 있으며 누르면 몹시 아픈 곳입니다. 액와신경과 견갑상신경을 자극시킵니다. 엄지와 그 밖의 4손가락을 집게모양으로

만들어 엄지로 이곳을 누르고 4손가락은 겨드랑이 안쪽으로 넣어 양쪽에서 파고 들듯 쥐어 손가락을 급격히 좁혀 가압하세요. 등 뒤쪽 입니다.

 

 

4. 양계혈

 

이 혈은 대장경의 요혈로서 엄지손가락을 세워 옆으로 쭉뻗으면 손목쪽에 두힘줄이 서는데 그 힘줄 중앙(손목관절 바로 앞)에 있습니다.   요골신경과 배측전박피하신경의 급소입니다.

엄지손가락으로 이곳을 급격히 후벼파듯 누릅니다. 이때 나머지 4손가락으로 팔목 반대편을 받쳐주세요.

 

 

5. 천주혈

 

이 혈은 방광경의 요혈로서 뒤쪽 골밑 옴폭 들어간 곳으로 부터 좌우 2-3cm 정도 되는 부위에 있습니다.(그러니까 양쪽에

있겠죠?)   대개 머리털이 나기 시작하는 곳입니다.   대후두신경을 자극 합니다. 제가 혈이 양쪽에 있다고 했죠.

그래서 인지와 중지를 한쪽에 대고 엄지로 다른 한쪽에 대어 강력히 가압합니다.

 

* 정신을 잠시 마비되게 하여 위기를 면하는 급소입니다.

 

 

6. 내간혈

 

이 혈은 심포경위의 요혈로서 팔오금(팔이 접히는 부분)과 팔목 사이의 정중앙에 있습니다. 극문혈이라고도 합니다.   정중신경과 내측전박피신경을 자극합니다. 엄지로 이곳을 눌러주고 다른 4손가락은 아시죠? 팔반대편에서 같이 세게 밀어주세요.

 

 

7. 견정혈

 

이 혈은 담경의 요혈로서 젖꼭지위로 똑바로 올라간 곳. 즉 목과 어깨가 만나는 한 중간 입니다. 눌러 몹시 아픈곳이며 견갑상신경을 자극시킵니다. 엄지와 집게 또는 엄지와 중지로 이곳의 근육을 꼭집어 양쪽에서 급격히 밀어 주면 됩니다. 손가락을 밀어 눌러 주세요.

 

 

8. 신당혈

 

이 혈은 등뼈 제5골 바로 아래 좌우 3cm 정도에 있음.(그래서 좌우 2) 대개 견갑골 중간 부위의 등뼈쪽 살이 많은 곳입니다. 견갑골이란 등쪽에 있는 넓적한 어깨뼈 아시죠. 그것을 말합니다. 엄지손가락으로 이곳을 누르고 나머지 손가락으로 집게

모양을 하여 양쪽을 적당한 깊이로 집어 양쪽에서 급격히 밀어주는 것입니다.

 

 

9. 위중혈

 

이 혈은 방광경 위의 요혈로서 다리의 오금(다리가 접히는 곳. 즉 무릎 뒤쪽 옴폭한 곳) 가운데 있습니다. 경골신경을 마비시키는 것입니다. 집게 또는 엄지손가락 아니면 발가락 끝으로 전격적으로 내질러 주세요.

 

* 전기에 감전된 듯 온몸을 마비시키는 급소가 됩니다.

* 상대에게 옆으로 목이 팔에 감기었을때 사용하면 좋겠지요.

 

 

10. 승근혈

 

이 혈은 방광경의 요혈로서 소위 장딴지 한중간에 있습니다. 경골신경을 자극 합니다. 이곳을 엄지손가락 끝으로 강력히 눌러줍니다.   이 경우 4손가락은 말 안 해도 이시죠. 잠시 다리를 못쓰게 할 뿐만 아니라 온몸을 마비시킬 수도있습니다.

 

 

11. 구허혈

 

이 혈은 담경의 요혈로서 바깥복사뼈 바로 아래 앞쪽으로 옴폭 들어간 곳에 천배골신경을 자극합니다. 이 부분을 집게 손가락 또는 발끝으로 전격적으로 세게 내지르면 됩니다.

 

* 어떠한 사람도 온몸이 마비되어 버틸수 없게 됩니다.

 

 

12. 태충혈

 

이 혈은 간경의 요혈로서 엄지 발가락과 둘째 발가락뼈가 발등에서 맞닿는 곳에 있습니다.

이곳을 손가락 끝이나 아니면 주먹을 쥘 경우 엄지나 중지의 손가락 중간마디로 찍는것도 좋습니다.

 

* 온몸의 신경을 마비시켜 견딜수 없게 하는 급소입니다.

 

 

13. 곡택혈

 

이 혈은 심포경의 요혈로서 팔오금(팔이 접히는 부분)의 가로주름 중간에 있으며 눌러 몹시 아픈 곳입니다